목표가 전국일주

대전 :: 당일치기 여행코스 (상소동 산림욕장, 소제동 관사촌, 근대문화 탐방로)

민트맛커피 2023. 9. 25. 23:51

대전 여행


대전 당일치기

기차로 금방 갈 수 있는 대전. 기차 환승역이나 일 때문에 들러가는 도시였는데,
대전의 새로운 곳을 당일치기로 돌아보는 코스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자차로 이동하여도 되지만, ITX호를 타도 대전에 1시간 40여분이면 도착한다.
기차를 타고 편하게 대전으로 빠르게 갈 수 있다.
 


상소동 산림욕장


상소동 산림욕장 얼음동산상소동 산림욕장 얼음동산
대전 앙코르와트 돌탑대전 앙코르와트 돌탑
상소동 산림욕장 산책길 상소동 산림욕장 저수지

상소동 산림욕장은 대전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겨울에 빙벽, 얼음동산으로 유명한 곳이다. 산림욕장이라 앞쪽에는 캠핑사이트들이 있고 잘 정비된 공원을 지나 다리를 건너면 얼음동산을 만날 수 있다. 나무에 지속적으로 물을 뿌려서 자연스럽게 흘러내리는 얼음이 만들어지는데, 겨울은 한껏 느낄 수 있는 곳이다. 한겨울에 가면 다리밑의 큰 빙벽도 만나볼 수 있다. 바닥까지 얼음으로 뒤덮여있으니 다닐 때에는 조심해야 한다. 
얼음동산을 지나 산쪽으로 들어가면 최근 유명해진 '대전의 앙코르와트'라는 돌탑을 만날 수 있다. 탑의 개수는 생각보다 많고, 정교하게 잘 쌓여 있다. 쭉쭉 뻗은 나무들 사이로 산책하기도 좋고, 산책길을 따라 위쪽으로 올라가면 푸른 저수지도 볼 수 있다. 
주차장도 있으며, 대중교통이용시 대전역에서 택시를 타도 되고, 버스로도 이동 가능하다
 
🎟 입장료: 무료
📍 위치: 대전 동구 상소동 산 1-1

 

 

 

 

 
 
소제동 철도관사촌


소제동 철도관사촌관사 16호

대전 동구에 위치한 소제동 철도관사촌은 대전의 근대역사를 둘러볼 수 있는 곳이다. 대전은 철도의 중심지로 인식되어 있는 만큼, 이곳 역시 철도 개발과 함께 생겨났다. 일제강점기 때 경부선, 호남선 등 철도 공사를 시작하며 철도 노동자들이 거주할 수 있는 이곳 관사촌을 짓고 마을이 형성된 곳이다. 일제강점기에 지어진 건물이라 그런지 다닥다닥 붙어있는 일본식 건물들을 볼 수 있고, 함께 오래된 옛 골목의 정취도 함께 느낄 수 있다. 특히 관사 16호는 옛 관사촌의 내부가 잘 남아 있는 곳으로 내부도 함께 둘러볼 수 있다. 관사가 많이 남아있지는 않지만, 현재는 관사들이 리모델링 되어 카페나 음식점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대전역에서 1,2번 출구 방향으로 나가면 소제동 관사촌을 만날 수 있다. 
 
📍 위치: 대전 동구 수향길 19

 

 

 

 

 
 
카페 볕


소제동 카페 볕소제동 카페 볕
카페 볕

소제동 관사촌 내에 위치한 카페, . 카페 이름 만큼 햇빛이 좋은 곳이다. 이곳 역시 관사를 리모델링한 곳으로 단층 건물에 기와, 내부의 오래된 기둥을 볼 수 있다. 책상과 인테리어 소품등이 우드톤과 화이트톤이어서 전체적인 느낌이 따뜻하고 휴양지에 나와있는 느낌도 들고, 포토존도 많다. 수플레 팬케이크로 유명하며, 커피맛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관사촌을 둘러보다 힘들 때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 영업시간: 11:00 -21:00
📍 위치: 대전 동구 수향2길 7

 

 

 

 
 

근대 문화 탐방로 


옛 산업은행 건물목척교

대전역에서 중앙로 방면으로 조성된 근대 문화 탐방로는 현재까지 발전해온 대전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여행코스다.  옛 산업은행 - 목척교 - 옛 대전부청사 - 구 충남도청 - 옛 충남도청 관사촌 - 대전여중 - 대홍동 성당 - 국립농수산 품질고나리원 - 옛 조흥은행 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대전의 근대문화를 볼 수 있다. 처음으로 만나는 곳은 옛 산업은행으로 쓰였던 건물로 현재는 다른 상점이 들어서있다. 목척교는 일제강점기에 대전의 중앙동과 은행동을 잇는 다리로 100년의 역사를 가진 곳이다. 저녁에는 조명이 비쳐서 밤에 걷기에도 좋다. 
약 5km의 거리가 걷기 부담스럽다면, 대전역에서 대전 여행의 필수코스인 성심당 본점을 가는길에 조성되어 있으니 성심당 가는 길까지만이라도 대전의 근대문화유산을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대전의 먹을만한곳이 궁금하다면 

2023.09.27 - [목표가 전국일주] - 대전 :: 당일치기 여행 먹을만한곳 (동북아, 바로그집, 성심당 케익부띠끄)

 

대전 :: 당일치기 여행 먹을만한곳 (동북아, 바로그집, 성심당 케익부띠끄)

대전 여행 당일치기 여행에서 대전을 대표하는 성심당을 포함하여 방문했던 맛집들을 소개해보자 동북아 대전역 동광장을 지나 소제동 철도관사촌에 위치한 대만음식점 동북아. 오래된 건물에

kimspic.tistory.com

 

#직접 다녀온 후기입니다

#광고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