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정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차이점과 그 기능 - HDL, LDL, Lipoprotein 등

민트맛커피 2024. 2. 19. 22:10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콜레스테롤-중성지방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은 둘 다 혈중 지방 농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지표이다. 이 둘의 구조적, 기능적 차이를 알아보자.

1. 중성지방 (Triglycerides)

   - 구조: 길이가 서로 다른 3개의 지방산 분자와 글리세롤 분자로 이루어진 에스터화합물로 지방의 형태.
   - 기능: 중성지방은 에너지 저장 및 공급에 사용됩니다. 식사 후 혈당이 높아지면,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중성지방을 조직으로 운반하여 에너지로 사용하도록 한다. 그러나 너무 많은 중성지방은 심혈관 질환과 같은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2. 콜레스테롤 (Cholesterol)

   - 구조: 27탄소의 산화스테롤. 4개의 탄소원자로 이루어진 초과적인 사이드체인과 다양한 함수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 기능: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주요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세포막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호르몬 (예: 에스트로겐, 테스토스테론) 및 소화액 (담즙)의 전구물질로 사용됩니다.
   - 고밀도 콜레스테롤(HDL)과 저밀도 콜레스테롤(LDL)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 HDL은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LDL은 혈관 벽에 쌓여 혈관을 막아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구조적 차이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다른 생리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콜레스테롤은 주로 세포막 구조와 호르몬 생산에 관여하고, 중성지방은 에너지 저장 및 조절에 관여한다.

요약하면, 콜레스테롤은 세포 및 호르몬에 필수적이며, 혈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HDL을 높이고 LDL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성지방은 음식에서 에너지를 저장하고, 너무 많은 중성지방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종류
콜레스테롤-종류(출처-St.-Mary's-Health-Care-System)

 

 

 

 

 

콜레스테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우리가 알고 있는 HDL, LDL은 리포단백질 (Lipoprotein)으로 혈액 속 지방을 운반하는 복합 단백질이다.

리포단백질(Lipoprotein)이란?

리포단백질(Lipoprotein)은 혈액 속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복합 단백질로, 지방성 물질을 수송하기 위해 지방과 단백질을 결합한다.

Lipoprotein 종류

   - 리포단백질은 크게 LDL(Low-Density Lipoprotein), HDL(High-Density Lipoprotein), VLDL(Very-Low-Density Lipoprotein), 그리고 chylomicrons로 나눌 수 있다.
   - LDL은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을 쌓아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HDL은 혈관 벽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 VLDL은 주로 트리글리세라이드를 운반하는 데 사용된다.
   - chylomicrons은 소화 과정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데 사용된다.

Lipoprotein
Lipoprotein(출처-ACS-Nano-2011-5-1-42;57)

 


Lipoprotein 기능

   - 리포단백질은 혈액 내에서 지방성 물질을 운반하고 조절한다.
   - 지방을 간이나 다른 조직으로 운반하여 에너지로 사용하거나 저장소로 전달한다.
   - 콜레스테롤을 간이나 다른 조직으로 운반하며, 콜레스테롤 수준을 조절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관리한다.

Lipoprotein 중요성

   - 리포단백질의 적절한 수준은 심혈관 건강과 관련이 있다. LDL 콜레스테롤 수준이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며, HDL 콜레스테롤 수준이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감소한다.
   - 적절한 식단 및 운동은 리포단백질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리포단백질은 혈액 내에서 지방을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LDL과 HDL의 수준을 조절하여 심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적절한 식단 및 운동은 이러한 리포단백질의 수준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콜레스테롤과 고중성지방은 모두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콜레스테롤이 더 큰 위험을 야기한다. 고콜레스테롤은 주로 LDL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와 관련이 있으며, LDL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동맥 경화 및 심혈관 질환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고중성지방은 혈관 내에 지방이 쌓일 수 있는 혈관 내 염증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고중성지방은 대사 증후군 및 당뇨병의 위험도 증가시킬 수 있다.



 

건강기능식품) 콜레스테롤 개선 원료 정리 및 효능 - 폴리코사놀, 레시틴, 홍국쌀, 차전자피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콜레스테롤 개선 원료 고시형 기능성 원료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 보리베타글루칸추출물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 보이차 추출물 귀리식이섬

kimspic.tistory.com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 선택하는 방법 - 동물성, 식물성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 선택하는 방법 원료에 따른 오메가3 분류오메가3은 식물성과 동물성 출처에 따라 조금씩 다른 형태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식물성 오메가3와 동물성 오메가3의 차이점에

kimspic.tistory.com